직업별 연봉순위

/ 2020. 7. 12. 15:58



Today:


목차

    2019년 마지막 4분기의 기준으로 따지면 대한민국 국민들의 월 평균 소득은 477만원 이라고 합니다. 중위소득이 아닌 평균 소득을 얘기하는 것이죠. 그만큼 많이 버는 사람들이 엄청 많은 것 같습니다.

     

    평균연봉으로 따지면 5천만원이 넘는데, 제 기준에서 보았을 때, 주변지인들을 살펴보면 30대라면 200~300만원 정도가 실질적인 현실월급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의 월 평균 소득은, 평균 가구의 연령이 50세가 넘는 것으로 집계를 한 것이니 어떤 기준으로 따지기에는 한계가 있겠네요.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체 중위소득은 3,600만원이라는 통계수치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직업별로 연봉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직자기준으로 집계가 된 것이니 실제와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연봉 1위 국회의원

    연봉 1위는 단연 국회의원입니다. 약 1억4천만원이라는 연봉을 매년 가지고 가고 있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라를 위해 일하시는 분들은 봉사하는 마음으로 일을 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해할 수가 없는 높은 연봉이라고 생각합니다.

     

    ⭐연봉 2위 성형외과의사

    성형외과의사는 역시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외과적/비외과적으로 시술을 하는 전문가이고, 외모지상주의에 수요가 굉장히 많기도 하죠. 약 1억 3,500만원을 받는다고합니다.

    ⭐연봉 3위 회사임원 & CEO

    어떠한 기업에서 굉장히 중요한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있는 기업의 고위임원들의 연봉은 약1억 3천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기업을 경영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는 1억이 넘는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연봉 4위 도선사 & 피부과 의사

    도선사의 연봉은 약 1억 2천만원이라고 하는데, 도선사는 무엇을 하는 직업일까요? 도선사는 도선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가진 사람을 말하는데, 배의 항로를 안내하시는 분들이지요. 도선사는 자동차운전면허처럼 면허를 가지어야하는데 역시 1~4등급으로 나누어 배를 운항하기 위한 등급또한 나누어 지기도 합니다. 

     

    연봉도 높고 어려운 직업이니 그만큼 면허를 취득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연봉5위 파일럿

    어렷을 때 누구나 한 번 쯤은 꿈꿔봤을 직업이지요 비행기를 운전하는 전문가 인데, 약 1억원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조종사는 우리가 타는 비행기인 여객기 그리고 전투기나 헬리곱터 등을 조종합니다.

     

     

    조종사들의 빠른 돌발상황 대처능력과 위급사항을 다루는 능력들은 TV등 영화를 통해서도 볼 수 있듯, 많은 생명을 책임지는 아주 중용한 역할임과 동시에 굉장히 많은 훈련과 교육을 받아야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연봉 6 ~ 7위 외과의사 치과의사

    약 8천만원에서 9천만원을 연봉으로 받는 직업으로는 외과의사와 치과의사가 차지했는데요. 치과에가서 나오는 금액을 보면 이해를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툭하고 던지면 몇백만원이 청구되는 치과에 가고싶지도 않습니다. 아프기도 하고요.

    ⭐연봉 8 위 정신과 의사와 대학교 총장

    대학교총장은 대학교를 대표하고 대학교를 위한 대외활동을 하는 사람입니다. 한 대학의 총장이 되기 위해서는 그 자리에 어울리는 학력과 숙련 등이 필요하겠지요. 연봉은 역시 약 8천만원 정도 입니다.

    ⭐연봉 9위 변호사

    변호사마다 다르겠지만, 인턴변호사라면 굉장히 낮은 월급을 받겠지만 로펌과같은 대형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굉장히 높은 월급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로스쿨과 변호사시험이라는 과정들을 필히 거쳐야겠습니다. 평균연봉은 역시 약 8천만원 정도입니다.

     

    ⭐연봉 10위 행정직 고위 공무원

    고위 공무원은 일반적으로 5급이상의 공무원을 말하게 되는데 연봉은 약 7천만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역시 어렵고 어려운 행정고시를 패스해야만 될 수가 있겠지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1/22 - [정 보] - 빨간날 평등법이란? 관공서 공휴일 민간적용이란? 대체공휴일? 연차 영어로?

    2020/06/29 - [정 보] - 세대주 분리 방법

    2020/07/01 - [정 보] - 알바 퇴직금

    2020/06/26 - [정 보] - 취업성공패키지 고용촉진장려금

    2020/06/10 - [정 보] - 해고예고수당 계산방법

    2020/06/08 - [정 보] - 주휴수당 지급기준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