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목차
살면서 잘 먹어볼 기회는 없지만 익숙히 들어본 공진단인데요. 공진단은 한방에서도 3대 명약이라고 불릴정도로 아주 효능이 좋은 약중 하나입니다.
공진단은 선천적으로 허약한 사람들 그리고 과로하는 분들에게 특히나 좋다고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이 뿐만아니라, 큰 수술을 했거나 큰 병치레를 한 뒤에도 이 공진당으로 원기를 채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공진당에는 어떠한 약재가 들어가고 어떤 효능과 효과를 볼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복용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진단을 만들때 사용되는 약재는?
공진단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동의보감에도 기록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추가내용: 동의보감 이외에도 방약합편에도 수록되어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역사적 기록사실에 따르면, 공진단은 원나라의 세의득효방으로부터 유래했다고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은 사슴의 뿔인 녹용과, 당귀, 사향 그리고 산수유 등 총 4약재의 한약재로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 공진단 누가 먹어야하나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공진단은 기가 허하고 피로가 쌓인 분들에게 굉장히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이러한 모든 경우를 포함해서 근력이 떨어진 분, 시력이 떨어진 분, 혈색이 안좋은 분 그리고 간이 약해진 분 등이 주로 이 약을 처방받는다고 합니다.
임상실험의 결과로서는 기/혈이 약한 사람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병을 예방시켜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오랫동안 근무를 하게 되는 직장인들, 수능을 보기위해 열심히하는 수험생들, 갱년기로 고통 받는 어르신분들, 수술과 입원등으로 기가 허하신 분들, 그리고 남성들에게도 참 좋은데 뭐라 설명할 방법이 없는 그 효능이 있습니다.
⭐ 공진단이 귀한이유
공진단은 굉장히 귀한 약재로서 알려져 있는데, 물론 가격도 비싸고 말입니다.
그 이유는 사향 자체가 금보다 더 비싸기 때문인데요. 공진단의 4가지 약재 중에서도 사향이 8할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면됩니다.
사향 노루는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있고 굉장히 구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굉장히 한정된 양만 사용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간혹 가짜 공진단이 유통이 되거나 함량이 굉장히 적은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공진단을 처방을 받기 전에, 사향의 함량이라던지 가품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아야하겠습니다.
⭐ 공진단 복용법
그렇다면 공진단은 어떻게 먹어야할까요. 저는 먹어도 되는 것인가요. 등등 많은 질문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겠지요.
일단 기본적인 복용법 먼저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빈속에 한알을 꼭꼭 씹어 드신 뒤 따뜻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모두 비워내도록 합니다.
만약 굉장히 힘든날이거나 필요한날이라면 아침저녁으로 2환을 드셔도 좋고, 만약 어린이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복용량을 줄이셔야겠지요.
따로 먹지 말아야할 식품은 없지만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술담배는 지양해야겠습니다.
공진단이 아무리 몸에 좋고 효능이 좋을지라도 본인의 몸에 맞지 않으면 100%효능을 볼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안좋은 증상을 전문가와 상담하고
본인의 체질에 따라서 공진단의 함량이나 약재의 성분이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약재를 처방해주기전에 진맥검사, 체열진단, 맥진기 검사 등을 한 뒤, 공진단을 복용받으신 분들이 약효를 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공진단은 약 6개월이내로 드셔야하고 보관은 웬만하면 냉장보관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공진단 고르는 방법 관련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6/18 - [정 보] - 혈압 낮추는 방법
2020/06/12 - [정 보] - 조현병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세요
2020/06/07 - [정 보] - 일요일 약국 여는곳
2020/06/03 - [정 보] - 응급의료비 대불제도
출처: 한약방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