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 자기부담금 환급방법

/ 2020. 6. 23. 00:07



Today:


목차

     

    ⭐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아마 크고 작은 사고 한 번 쯤은 경험을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요.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면 굉장히 당황스럽고 혼란 스럽겠지요. 특히나 사고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말입니다.

     

    이렇게 사고가 나서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를 했을경우에 자차을 들었다면 자차 자기부담금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차 자기부담금이 발생했을 경우에 환급을 받을 수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자차 자기부담금 환급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다시한번 쉽게 설명 드리자면 자차 자기부담금은 내차를 회사와 계약을 할 때, 약관에 있는 내용 중에 하나 인데요. 만약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차량수리비를 자차로서 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 때 계약했던 업체에서 일정 금액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지 자차 자기부담금을 돌려 받을 수가 있을까요?

     

    우선 교통사고 전문 한문철 변호사님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도움이 되실 것인데요. 우선 영상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

     

     

     

     

     

    ⭐ 그렇다면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자차 자기부담금을 환급을 받을 수가 있는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  첫 번 째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하였을 때, 동시에 운전자 본인을 제외한 다른 운전자도 함께 사고가 난 경우
    • 두 번 째로는 다른 운전자와 같이 교통사고가 났고, 운전자 본인의 과실이 100%가 아닐 때.
    • 세 번 째로는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나서 3년이 경과한 경우입니다.

     

    마지막 경우는 교통사고가 발생하고나서 3년이 경과했을지라도 자기부담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예외 적인 요건 들도 있으니 회사별로 확인을 해봐야할 것입니다.

     

     

     

    ⭐ 그렇다면 자차 자기부담금은 어떻게 신청을 해야 적절할까요?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자차 자기부담금에 대해서 몇 군데 업체에서는 각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환급신청을 할 수가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아주 예외적인 경우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업체에서는 온라인으로 자차 자기환급금을 신청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문 경우라고 밝히고 잇는데요. 그렇다면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무엇일까요. 바로 소송을 하는 방법입니다. 

     

     

     

    회사를 상대로 자차 자기부담금을 지급해달라는 소송을 한 뒤, 승소를 해야만 받을 수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로 받아 드려지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 본인이 가입한 회사의 고객센터에 서비스안내 직원과 통화를 해도 일반적으로 소송으로서 진행해야 자차 자기환급금이 지급이 될 것이라고 안내를 해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자차 자기부담금은 얼마일까요..? 


     

     

    ⭐ 자차 자기 부담금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과실의 비율에 따라 다른데요. 우선 내가 사고의 100%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100만원기준) 자기부담금이 20만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80만원은 회사에서 부담을 해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내 과실이 90이고 상대방 과실이 10이 나왔따면 자기부담금은 10만원으로 줄게 됩니다. 

    8:2의 과실이면 자기부담금이 없고 7:3 역시 자기부담금이 없습니다.

     

     

    따라서 9:1 과 8:2 의 경우 내가 낸 자기 부담금을 돌려받을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자차 자기부담금을 돌려받기 위해 소송을 걸게 되면 100% 환급을 받을 수가 있다고 한문철 변호사님이 이야기 해주시지만,

     

    소송을 걸게되면 회사에서는 계속 항소를 할테고 이 기간은 약 4~5년 걸리는 아주 귀찮은 싸움이 될 수도 있기에 이 금액을 돌려받기에는 상당히 힘든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6/17 - [정 보] - 사고차량조회사이트

    2020/06/15 - [정 보] -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방법

    2020/06/15 - [정 보] - 자동차세 세금표

    2020/06/14 - [정 보]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확인하세요

    2020/06/14 - [정 보] - 테슬라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세요

    2020/06/10 - [정 보] - 차량 압류 조회 방법

    2020/05/30 - [정 보] -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

    2020/01/20 - [무 역] -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의 고찰

     

     

     

     

    출처: 법률백과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