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목차
⭐ 부담부증여를 검색하신 이유가 분명하실 것입니다. 양도를 함에 있어서 세금의 절세가 필요하셨을 것인데요.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으로 증여를 하는 것보다 증여세가 절세가 된다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부담부증여는 무엇일까요 차근차근히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계산이 어려울 수 있으나 천천히 읽어보시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 일단 부담부증여를 쉽게 말하자면, 증여를 받는 사람이 증여를 주는사람의 재산을 공짜로 받는 것임과 동시에 그 빚도 함께 받는 방법을 말하게 됩니다.
조금 더 어렵지만 간결하게 말해볼까요? '증여자가 수증자에게 해당 재산을 무상으로 주되 채무도 같이 주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만약 내가 자녀가 있는데 자녀에게 집을 줄 때, 집뿐만 아니라 집과 함께 집에 걸린 저당이나 담보대출금 그리고 전세보증금 등까지 모두 주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렇게 부담부증여를 할 때, 세금이 여러가지가 발생하겠지만 그 중에서 두 가지를 이야기 해볼 것입니다.
우선 위의 예시에서,
- 부모님이주는 집에 대한 자산에 대한 '증여세'는 자녀가 내야하고
- 부모님이주는 집에 대한 부채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부모님이 내셔야합니다.
그래서 결국 부담부증여는 일반 증여보다 절세가 된다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 표를 보게 되면 부담부 증여를 하는 경우에는 일반 증여보다 증여세를 6천만원 가량 절감 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은 양도소득세를 내야하겠지요. 얼마일까요?
*위 경우는 부모님이 3억원의 전세를 주고 현재 주택 시가가 6억원 기준입니다.
⭐아래표를 참고하시면 양도소득세를 구할 수가 있게 되는데요. 양도가액(부채금액)에 그 취득가액비율을 곱한 것과 다시, 그것들의 차액에서 기본공제를 제하고, 세율을 곱한 뒤 누진공제를 빼주시면 되겠습니다. (표를 천천히 보시는게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취득가액비율 = 양도가액(채무액)/증여재산가액
⭐결론적으로 증여세 (4,000) + 양도소득세 (3,673) = 7,673 만원으로, 일반증여 보다 약 2,327만원 절세 되었습니다. 물론 아버지께서 1세대 + 1주택 이시라면 양도소득세마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위의 표의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증여세재산공제 비과세 한도와 누진공제액 과세표준도 참고로 만들어보았습니다.
⭐ 그렇다면 부담부증여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우선 부담부 증여를 하게 되면 '채무'가 자녀에게 넘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그 빚을 잘 갚는지 감시를 할 수 밖에 없게 되겠습니다. 국세청에서 1년에 한 번 씩 확인하는 절차가 따로 있게 되는데,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면, 부담부 증여로 받은 혜택은 보두 뱉어내셔야하고, 추가적으로 가산세도 뱉어내야할 것입니다.
⭐다주택자 등과 같은 경우라면, 부담부증여를 하여도 양도소득세가 절세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히 계산을 한 뒤, 진행을 하셔야합니다.
⭐저가양도를 통해 증여세를 줄이기가 가능하지만 자녀가 양도를 받을 금액이 있어야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6/23 - [정 보] - 자차 자기부담금 환급방법
2020/06/18 - [경 제] - 지방세 체납 조회
2020/06/01 - [경 제] - LH 신혼부부 전세임대
2020/06/01 - [정 보] -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2020/05/30 - [경 제] - 월세 소득공제 방법
2020/05/25 - [경 제] -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2020/05/19 - [경 제] - 양도소득세 신고기한
출처: 증여세 백과사전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