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꿀팁 엑셀 0 숫자 안보이게 하는 법 (쉬움주의)

/ 2020. 3. 18. 00:49



Today:


목차

     

     

     

     

    보고서


    회사원들이라면 엑셀을 잘 다루기를 다들 원하실 것 같습니다. 어떤 정렬을 어떻게 해야 상사가 봤을 때, 한눈에 이해하기 쉽고 어떤 단어를 써야 가독성이 높아지는 지 등 다양하게 고민들을 많이 합니다. 특히나 데이터 자료가 방대할 경우 숫자가 많으면 눈이 돌아갑니다. 읽기도 싫어지는 건 덤입니다.

     

    그래서 윗 분들에게 보고하는 보고서를 깔끔하게 하기 위한 한가지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셀에 표기 되는 많은 숫자들 중 0 이라는 무의미한 숫자가 거슬리시지 않으셨나요?
    • 혹시 0.xxxx... 등의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표기가 0으로 되어 있어서 0으로 착각하시진 않으셨나요?

     

    오늘은 엑셀에서 0을 빈셀로 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소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준다든지 등 작은차이로 인해 많은 것들이 변할 수 있습니다.

    • 첫 번 째 방법은 셀을 클릭한 후, Delete Key로 지워 주시는 방법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양이 많을 경우 하나하나 클릭해서 지워주는 것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 두 번 째 방법은 셀의 글자를 하얀색으로 바꿔주는 방법입니다. 쉽지만 역시 하나하나 찾아서 바꿔주어야 하니 여간 불편할 수가 없습니다.
    • 세 번 째 방법은 옵션에서 zero 값 표시를 해제 하는 방법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이니 아래에서 확인 하겠습니다.

     

     

    간단합니다.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STEP 1. 


    아래는 예시 이미지 입니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자신의 컴퓨터에 더욱 복잡한 데이터의 자료를 열어 놓고 보고 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무역업무를 하기 때문에, 해외 거래처 코드와 주문 수량 그리고 클레임과 진행과정 유무를 임의적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일단은 숫자 0 이 모두 표기 되어있습니다. 

     

     

    STEP 2. 


     

    메뉴 바에 있는 File을 눌러줍니다. 한글로는 '파일'로 된 탭을 눌러 주세요.

     

     

     

    STEP 3. 


    메뉴 중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Option을 눌러줍니다. 한글로는 '옵션'이라고 된 곳을 눌러주세요.

     

     

     

    STEP 4 


    엑셀의 Option 목록이 쫘자작 뜨는데요, 옵션 목록 중 위에서 7번 째, 아래에서 5번 째 (엑셀버전마다 다를 수 있겠네요...) 하여튼, 'Advanced' 탭을 눌러주세요. 일단 옵션에 들어가면 사용자의 환경에 맞에 맞춤 옵션 조정이 가능하니 하나하나 리뷰해보는 블로그를 올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 옵션 메뉴에는 영어가 많으니까 한글로도 이미지를 올려드리겠습니다.

     

     

     

     

    STEP 5 


    'Advanced' 탭에서 2/3 정도 내려간 위치에 보면 Show a zero in cells that have zero value. 라고 하는 곳의 체크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체크박스를 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0 값이 있는셀에 0표시' 라고 한글로 나온 곳을 체크박스 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도 역시 한글로도 이미지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6


    다 됬습니다. !  OK 혹은 확인을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아주세게 꾹 ~ 한 번만 눌러줍시다.

     

     

    STEP 7


    아래 이미지에서 숫자 0 이 사라진 것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아래이미지와 같이 혹시라도 사라지지 않는 숫자 '0' 이 있다면, 0이라고 표시가 되었지만 Value가 남아 있어서 입니다.

     

     

     

    이유는

    • 한글로 된 옵션에서 '0 값이 있는 셀에 0으로 표시'라는 곳을 체크해제 해줬지만,
    • 영어로 된 옵션에서는 분명히, Show a zero in cells that have zero value 라고 써있었습니다.

    영어가 뭔가 더 이해하기가 쉽네요. 그 말은 저 '0'이 zero value가 아니라는 뜻이므로, 값이 남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확인 해보겠습니다. 0.222로 값이 있기에 사라지지 않았던 겁니다.

     

     

    위의 경우 숫자를 바꾸거나 Format Cells (셀서식) 에 들어가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소수점이 보이도록...

     

     

     

    혹시라도 추후에 0을 다시 불러와야 하는데, 기억이 안나신다면

    제 블로그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0을 표기한 상태로 보고를 해야하거나 필요할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체크 하는 법 과 해제 하는 법 둘다 기억을 해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