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베트남 수입 관세 확인 업데이트 수출 참고 자료

/ 2020. 3. 11. 17:15



Today:


목차

    2020년 베트남 관세율표


    HS CODE 를 찾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할 예정이고, 오늘은 2020년 베트남 수입관세율을 확인하는 자료 위주로 글을 쓰겠습니다.이 포스팅을 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관세청의 관세법령정보포털 (CLIP ; Customs Law Information Portal)에서 각 국가 별로 수입관세를 확인할 수가있는데, 아직도 2019년 베트남 수입관세만 나와있는 것을 확인하고 포스팅을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출처: 베트남 세관

     

     

    일단 관세청의 관세법령정보포털(링크) 에 접속을 하시게 되면 국가별로 업데이트가 된 관세율표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 2020년 03월 11일 기준으로 베트남 관세율표는 아직 2019년 버전입니다. 베트남과의 FTA가 체결되고 나서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가 되는 품목들이 있는데, 현재 2020년인데 2019년 관세율로 확인을 하면 안되겠습니다.

     

     

     

    2019년만 나와있네요

     

     

     

    2020년 베트남 관세율표 다운로드 링크


    엑셀파일을 올리려고 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엔 10MB 이상의 파일이 올라가지가 않아서 다운로드 링크를 달아 드리겠습니다. 이 링크는 제가 일하는 회사의 베트남 거래처 담당자가 보내준 파일입니다.

     

     

    2020년 베트남 관세율표 다운로드(링크)

     

     

    혹시라도 다운이 실패하시게 되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셔서, 아래와 같이 베트남어로 써있을 건데 쫄지 마시고 아래 스크린샷을 확인해 주시면서 다운로드를 해주시면 됩니다.

     

     

    FILE EXCEL BIỂU THUẾ XUẤT NHẬP KHẨU 2020

    Chia sẻ File Excel Biểu thuế xuất nhập khẩu 2020 do Chi cục Hải quan Hòn Gai tổng hợp. Goldtrans Logistics hi vọng được hợp tác cùng Quý khách hàng

    dichvuhaiquan.com.vn

     

     

     

     

     

    TAI DAY , 여기에서라는 뜻인데 저 파란색 링크 부분을 누르시게 되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이 됩니다. 혹은 크롬을 사용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번역을 누르시면 한글로 번역이 자동으로 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참 좋은 기능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중입니다. 다운이 완료되고 나면, 파일을 열어줍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할 것은, 파일이 워낙크다 보니 로딩이 꽤 걸리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열립니다. 걱정하실필요 없습니다. 압축해서 파일을 올려드리려고 했는데 압축을해도 업로드가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관세율표 조회


     

     

     

     

    드디어, 이렇게 파일로된 2020년 관세율표를 찾았습니다. 그런데, 베트남과 협정을 맺은 국가들과 연합등 너무 많기 때문에, 한 가지 예를 들어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스크류의 HSCODE는 7318.15.90 이라고 해봅시다.

     

    Ctrl + F 를 누르시고 73181590 을 검색하셔야합니다. 그런데 여기 관세율표에는 " . " 마침표가 중간에 안찍혀 있기 때문에 마침표 없이 그대로 숫자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파일은, 암호로 잠겨있기도 하지만, 절대 편집 불가하며 수정 및 편집해서는 안됩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정확한 관세율과 자세한 사항은 꼭 관세사와 상의하시고 업무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검색을 하게 되면 관세율이 나옵니다. 한국과 베트남이 현재 맺어진 협정에는 크게 한-아세안 FTA와 한-베트남 FTA 가 있습니다. 각각 AKFTA 그리고 VKFTA라고 하지요. 오른쪽 상단 빨간색 동그라미 쳐놓은 곳을 보시면 AKFTA와 VKFTA를 찾으실 수 있는데, 나머지는 숨김처리를 해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확인가능한 것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번, HSCODE 7318.15.90 기준 2020년의 베트남의 기본관세율은 12% 한-아세안 FTA로 진행했을 경우 20% 그리고 한-베트남 FTA로 진행했을 경우 1.4%의 관세율의 적용이 되게 됩니다. VAT는 10% 입니다. 

     

    관세율 철폐


    FTA를 맺은 베트남과 7318.15.90 품목기준 관세율이 철폐가 되가고 있는데 그것 또한 이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이미지의 엑셀 파일의 하단을 보시게 되면, 하단에 FTA협정 별로 Sheet 탭이 설정되어있는데 저는 VKFTA를 눌러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혹은 원하시는 SHEET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찾았습니다. HSCODE 7318.15.90 품목의 VKFTA의 관세율은 단계적으로 철폐가 될 예정입니다. 2018년 한국에서 생산되어 한국산으로 원산지판정을 받아 C/O를 제출하게 되면 베트남에서의 수입관세는 4.2% 였습니다. 작년, 2019년에는 2.8%로 관세율이 낮아졌고, 2020년 올해에는 1.4%로 줄어들었으며, 내년 2021년 부터는 0%로 관세가 완전히 철폐가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관세율을 잘 파악하여 베트남과 무역수출입을 할 때에, 거래처와 좋은 전략을 세워서 서로 win win 하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원산지와 hscode 그리고 관세율은 꼭!!!!! 전문가인 관세사를 통해서 다시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