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목차
무수히 많은 청년지원금
저 역시 시흥시에 위치한 시화공단 (최근에는 시화스마트허브 혹은 시화국가산업단지라고 하더군요)에 근무하고 있기에 현재 해당 카드를 신청하여 매달 5만원씩 지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요즘 청년들에게 지원해주는 사업이 워낙 많기에 '청년지원'을 이라고 간단하게만 검색을 해도 많은 내용이 나오고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저축계좌, 청년희망키움통장, 국민내일배움카드(구 내일채움카드), 희망두배 청년통장, 청년수당, 국민취업지원제도, 중소기업청년대출, 출퇴근교통비 할인제도 등등 너무나도 많습니다.
심지어 서울시, 경기도별로 시행하는 제도도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청년동행카드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교통편이 불편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분, 특히 청년들에게 유류비를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시화공단에서 근무 중입니다만 처음 출근할 때, 차가 없어서 참 당황스러웠습니다.
공단 안 쪽까지 들어가는 버스는 30~1시간 정도 기다려야 했기 때문이지요. 중고차를 사서 회사를 출퇴근하는데, 1개월동안 기름값만 25~30만원정도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청년동행카드를 발급받고 나서부터는 일년에 60만원씩 절약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란?
청년들이 취업난이 심각한 요즈음 산업자원통상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경제적으로 어렵고 여유가 없는 청년들을 위해서 출근 및 퇴근 대중교통비 또는 유류비 부담을 조금 덜어주고자 하는 취지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출퇴근 교통이 열악하며, 산업단지 내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인 근로자 (만15세~34세)입니다. 그리고 근로자는 해당 사업장에서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외국인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사업장대상은?
근무사업장이 산업단지 내에 관리기관 및 입주계약을 체결한 입주 기업체이며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중소기업 입니다. 단, 산호출자제한기한기업단지 (대기업), 중견기업은 제외 대상입니다.
청년동행카드 내용 소개
매월 5만원의 바우처지원금액이 주어 지는데 카드를 발급받아서 카드로 교통비 이용시 자동지원됩니다. 단, 해당카드로 5만원 초과 지출발생시 본인 부담입니다. 예를들어 5만원을 사용하고 같은 카드 (예:체크카드)로 사용시 일반 체크카드와 같이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버스, 지하철, 시외버스, 택시, 주유 등 모두 가능합니다.(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부탁드립니다.) 버스, 지하철 등 후불 교통카드는 개인별 결제 날짜에 따라서 익월 또는 익익월에 지원이 됩니다.
청년동행카드 발급방법
STEP 1 : 지원대상 산업단지 여부 확인
STEP 2 : 지원대상 산업단지 기업 여부 확인
STEP 3 : 대상자 나이 확인 만 15세 ~ 34세
STEP 4 : 고용보험 가입여부 확인
STEP 5 : 신청하기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새로카드를 발급받았지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둘 중하나를 선택하여 현재사용하는 카드에 기능을 탑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는 BC카드, IBK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카드를 통해서 발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당산업단지 확인
STEP 1 : 지원대상 산업단지 여부 확인, 첫 번 째로 지원대상이 되는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곳인지 찾는게 제일 중요하겠지요. 아래 한국산업단지공단 링크로 들어가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산업단지 입주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검색창이 뜨는데, 사업자명 혹은 대표자명 혹은 법인번호 혹은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면 회사들이 검색이 됩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청년동행카드가 아니라 청년교통카드라고 저장을 아예 해 놓았습니다. 쓸 때마다 아래 이미지처럼 50,000의 바우처에서 50,000이 사용되여 잔액이 0원이 남았다고 항상 문자가 옵니다. 한번도 안빼먹고 쓰고 있습니다.
쓰지 못한 바우처는 이월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하시어, 매달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