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제2금융권 그리고 제3금융권

/ 2020. 2. 28. 13:43



Today:


목차

     

    제 1/2/3 금융권?


    제1금융권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일반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언론의 편의상 구분해서 부르던 것들입니다.  제 몇 금융권이렇게 일반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이야기한바와 같이 공식용어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금융용어로 정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핵심 먼저 말씀드리자면, 일반 시중 및 지방은행을 1금융권, 비은행금융기관을 2금융권 대부업 그리고 사채, 대부업을 3금융권(사금융) 이라고 합니다. 

     

     

     

     

     

     

     

    제1금융권


    BANKING SECTOR / FINANCIAL INSTITUTIONS

    일반은행은 기업예금으로 조달된 자금들을 단기대출로 운용하는 곳으로, 금융기관 중에서도 예금을할 수 있는 예금은행을 말하는 것이고 일반은행과 특수은행 그리고 최근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전문 은행, 또한 지방은행과 외국계은행도 포함합니다. 제1금융권의 특징으로는 전국지점을 갖춘 일반은행이거나 금융기관들 중 자금중계를 담당하는 예금 은행입니다. 이러한 제1금융권은 여신업무를 포함하여 중앙은행에서 통화창출을 하기 위한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중앙은행 통제를 받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같은 인터넷전문은행도 제1금융권에 포함 됩니다.

     

    *시중은행 - 큰 도시에 본점이 있으며, 전국 각지역에 각 지점망을 갖추어 놓은 일반은행입니다. 예를 들어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등이 있습니다.

     

    *지방은행 - 지방지역의 특정 지역에서만 영업 합니다 예를 들어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등이 있습니다.

     

    *특수은행 - 특별법규를 적용받아 특별업무를 하는 은행입니다 정부계 은행으로서 예를 들어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이 있습니다. (기업,농협,수협,축협 - 이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확인해주세요

     

    *외국계은행 -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영국계 은행으로 제일은행을 인수합병)

     

     

     

     

    제2금융권


    NON-BANKING SECTOR / NON-BANKING DEPOSITORY INSTITUTION 

    비통화 금융기관 이라고도 하며, 위 제1금융권의 은행들을 제외한 금융기관을 제2금융권이라고 통칭합니다.

     

    증권사, 보험사(화재보험, 생명보험) 등을 비롯하여 각종 투자은행, Special Investment Vehicles (SIV),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할부금융사,벤처금융사 등), 상호금융사, 캐피털회사, 신용카드사, 투자신탁회사(자산운용사, 투자신탁운용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상호조합은행(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등이 여기 제2금융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구분하기 만든 용어로서, 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전문적 금융수요의 충족을 위해 생겼습니다. 제일 큰 차이점은 이들 제2금융권은 중앙은행으로부터 통제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위에 Non-Banking Sector 나 Non-Banking Depository Institution 이라고도 지칭하나 또다른 말로는 Shadow Banking System 이라는 그림자 금융이라고도 지칭되어지고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으로 5,000만원까지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지급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이자는 보장되지 않으므로 저축하는 데 참고해야하겠습니다.

     

     

    제3금융권

     


    SHADOW BANKING

    최근 언론에서는 '소비자금융'이라고 표현 하기도 합니다. 제도권 밖에 있는, 말그대로 제도금융권 속에 속하지 않은 기타 나머지 금융기관으로 사금융권(私金融圈)이라고 합니다. 제도권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의 운용이 힘들 경우에는 이 제 3 금융권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 아시다시피 사채업체, 대부업체들이 해당하겠습니다. 이자율은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 비해 상당수준으로 높은 편이고 (대출이율이 높은 만큼 대출절차가 간편하겠습니다), 그 결과로 개인신용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제3금융권을 이용함에 있어서 꼭 유념을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대부 업체들의 법정 최고 이율 24% 으로서,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제3금융권 대부업체들은 대부업자 등록을 해야하며, 위 최고 이율을 넘는 금리를 요구할수 없습니다. 이를 어긴다면 불법사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NH농협은행, 농협은행 구분하는법


     

    많은 회사원분들이 헷갈리는 곳이 농협이라고 합니다. 엄밀하고 정확하게 따지만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은 다른기관이라고 합니다. 결론은 농협중앙회는 제1금융권이며, 단위농협(XX농협)은 제2금융권입니다. 간판을 보면 NH농협은행(혹은 농협중앙회)라고 써있지만 단위농협은 XX농협이라고만 적혀있습니다. 농협중앙회에서 자금을 모아 설립한 것이 NH농협은행입니다. 

     

    마찬가지로 Sh수협은행은 제 1금융권이지만, 지역수협은 제2금융권입니다. 전혀다른 회사라고 봐도 무방하다고들 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금융권에 입사할 예정이라면 자세히 알아봐야하겠습니다. 다른회사이니 복리후생, 면접, 필기난이도 그리고 경쟁률에서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신용평가제도 개편


     

    2018년 신용평가제도가 개편되었다고 하며, 나이스지키미나 올크레딧 같은 곳에서 신용등급이 확인가능하닫고 합니다.

    신용카드, 아파트 관리비 그리고 공과금등을 성실하게 내면 점수가 오르겠습니다. 연체를 하거나 현금서비스를 사용 혹은 금융사 대출을 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