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목차
2020-02-26 작성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IPA : Incheon Port Authority)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인천항현황도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이 나와있긴 하지만 확대해서 보면 글자하나하나 보일정도로 해상도가 높습니다. 저는 A3 용지로 프린터를 해서 사무실에 하나 걸어놓을까 했었지만, A3로 뽑아도 글자는 안보였습니다. 파일을 열어서 확인하는게 더 잘보입니다. 인천항만공사는 해양수산부에서 주무하는 기관으로서 시장형 공기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인천항을 관리하고 개발 및 운영하는 공기업입니다.
인천항
인천항은 내항, 남항, 북항 등 항만시설과 연안, 국제여객부두 그리고 항만배후부지 등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러한 시설 및 항만관련해서 신설, 유지, 준설 그리고 개축등 항만의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에 대한 기능을 하고 있는데, 복합화물터미널과 항만 배후단지의 조성 및 관리 그리고 항만이용자를 위한 복리시설 관련 사업 및 인적자원에 대한 사업에서도 많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인천항현황도
아래 '인천항 현황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미지를 바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그냥 보시면 전체적으로 보이지만 다운받으셔서 확대를 하시면 글자하나하나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미지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됩니다!
출처: https://www.icpa.or.kr/content/view.do?menuKey=114&contentKey=44
인천북항
제 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 고시('19.8)에 따라서 서기 2040년까지 약 6,700㎡ 규모의 항만을 개발해서 산업지원의 거점항만으로 키울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5만톤급들의 대형선들이 들어오고 나갈수 있도록 신규로 항로준설로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북항 배후단지내에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자동차 유통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 오토렉스라는 회사이며, 2022년 완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내항
사실 인천내항이든 어느 곳이든 검색을 해보면 부동산 관련내용 컨텐츠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검색을 해보시면서 보는 것도 공부가 될 것같습니다. 인천내항의 규모는 대략 86,000평이라고 하고 약 1조원 정도를 투입해서 2025년까지 관광여가지구, 해양문화지구, 열린주거지구, 혁신산업지구, 복합업무지구로 5개의 특화지구로 개발한다고 하는데, 부동산 관련 포스팅은 아니고 자세한 내용은 알지못하기에 다루지 않겠습니다.
인천남항 ICT
2004년 개장한 터미널이며, ICT는 Incheon Container Terminal로서 인천컨테이너터미널을 뜻합니다. 현재 운영인은 싱가포르 회사인 PSA (Port of Singapore Authority)가 운영을하고 있습니다. PSA는 인천과 부산을 포함하여 전세계 16개국의 27개 항만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거대 컨테이너 부두 운영회사 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터미널입니다.
2019년 물동량 집계 현황을 보면 ICT의 물동량은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남항이 신항보다 접안하기 어렵고 항로자체가 신항으로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물동량이 증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인천남항 SICT
SICT (Sunkwang Incheon Container Termial)는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을 말합니다. ICT에 이어 2005년 개장했으며, 현재는 인천 신항에 SNCT (Sunkwang Newport Container Termial)을 개장(2015년)하면서 운영을 중단하였습니다. 이미지 를 보면 SICT 위쪽으로 CJ대한통운이 있는데 이 곳역시 인천 신항으로 많은 물량이 이동함에 따라 중단이 되었다고합니다.
인천남항 E1CT
(주)E1이라는 LS그룹계열 액화석유가스 유통업체, 즉 에너지관련 회사입니다. 2007년 물류사업 진출과 함께, 컨테이너 운영사인 E1컨테이너터미널을 세웠습니다. 현재도 운영중인 터미널입니다.
인천신항 HJIT
HJIT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 Hanjin Incheon Container Terminal의 약자 이고, 현재 2020년 2월 기준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2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HJIT는 2017년 11월 개장했고, 안정화되면서 물동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천신항 SNCT
SNCT( Sunkwang Newport Container Terminal )는 인천남항 SICT중단과 함께 이를 이어가는, 신항에 새롭게 개장된 선광의 터미널입니다. 2015년 개장 했으며, 인천항에서 1위 물동량을 지키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SNCT의 컨테이너 터미널 물동량 집계 단위는 인천항전체 308만 TEU 중 96만 TEU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00107010001722
인천항개발
인천항을 물류허브로 개발 하겠다고 하는 IPA (인천항만공사)의 계획입니다. 아래는 참고사이트 입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1YXJ2CQWQI
선사별 지정 터미널?
각각의 선사별로 지정된, 컨테이너 터미널이 다르고, 그 각각의 선사를 이용할 시, 터미널 운영사과 장기계약을 맺어서 지정된 터미널에 반입이 되게 되는데, 도착지 항에따라 다르고 각선사마다 다릅니다. 선사마다 지정되어진 터미널을 모두 나열하는 것은 힘들고 각각의 '선사홈페이지' 혹은 'Shipping Gazette'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회사
이외에도 정말 많은 터미널 운영사들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말 많습니다...
국허치슨터미널㈜(HBCT), 부산항터미널㈜(BPT),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DPCT), 부산신항국제터미널㈜(PNIT)
부산신항만㈜(PNC)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HJNC)현대부산신항만㈜(PSA-HPNT)㈜비엔씨티(BNCT)에스엠상선광양터미널(주)(SMGT)한국국제터미널(주)컨테이너터미널(주)TEUICT(주)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주)군산컨테이너터미널(주)(GCT)(주)평택컨테이너터미널(PCTC)평택동방아이포트(주)(PNCT)유엔씨티(주)정일울산컨테이너터미널(주)목포신항만(주)
영일신항만(주)(PICT)마산아이포트(주)대산항만운영(주)에스엠상선경인터미널(주)김포터미널(주)
인천항지도
마지막으로 다음지도를 통해 인천신항 좌표를 찍었습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