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2020. 6. 9. 10:59



Today:


목차

    전세계적으로 노령화가 진행이 되고 있고 노인인구비율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OECD 가입국의 예를 보아도 대부분 조금씩은 다르지만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후를 보장해주기 위해 만든 제도로서 국민들이 더 이상 일을 할 수가 없는 나이가 되었을 때, 그 동안 냈던 국민연금을 다시 수령하게 되는데,

     

    제도운영함에 있어서도, 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반대로 국민연금이 없다고 해도 사회적으로 감당되는 비용은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개인의 삶과 노후에도 직결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알고넘어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겠지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두셔야할 점은 본인의 출생년도 별로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1952년생이전에 출생하신 분들은 60세에 노령연금을 탈수가 있고 조기노령연금은 55시에 받을수가 있었지만 1969년생 이후 부터는 노령연금은 65세 이후, 조기노령연금은 60세부터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64년생 63년생 62년생 61년생은 노령연금을 63세부터 받을 수가 있습니다. 출생연도를 살펴보면 3~4살 단위로 노령연금이 늦춰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노령연금을 일찍 받을 수도 있지만 표에 나와있는 기준보다 각 1년 빠르게 받을시 수령금액이 6% 단축이 되고 최대 5년이니 30%의 감액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은 어떻게 확인을 해야할까요. https://www.nps.or.kr/jsppage/csa/csa.jsp국민연금 내연금 알아보기 사이트로 바로접속하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누르셔도 링크로 연결됩니다.

     

    링크로 접속을 하게 되면, 예상연금액 조회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보이게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으로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예상 노령연금액 (세전) 화면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현재의 기준에서의 금액을 포함하여 미래에 받을 수 있는 예상되는 노령연금 수령액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