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목차
전월세 전환율이란💬
🌈 전월세 전환율이 무엇일까요? 쉽게 풀어서 써보면,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을 할 때 얼마나 높은 비율로 전환이 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월세 전환율'이라는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전세보증금의 금액 대비 월세로 부담을 해야하는 금액이 많아지는 것이고, '전월세 전환율' 비율이 낮다면 '월세'의 부담은 적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세입자의 부담💬
🌈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덩달아 전세보증금을 치뤄야할 금액도 커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월세 전환율'이 낮아지겠지만, 월세부담은 별차이가 없을 정도로 높을 수도 있습니다. 전세계약은 2년을 하게 됩니다. 길다면 길겠지만 사실 살다보면, 2년이라는 기간은 눈깜빡할사이에 흘러갑니다.
전세계약을 치룬뒤 2년 뒤에 집값이 올랐기 때문에 집주인에게 전세보증금을 추가로 올려달라는 통지를 받으면 상당히 곤란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집을 옮기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겠지요. 직장이나 아이들의 교육문제도 걸린 일이기 때문이겠습니다.
전세보증금을 올려달라고 했을 때, 세들어 사는 사람이 당장 다른 집을 구해서 나갈 여력이 되지 않고 그 집에서 좀 더 거주를 해야하겠다면, 몇가지 방법을 고려해 볼 수가 있습니다. 기존의 전세보증금은 그대로 두고 올라간 전세값만큼은 월세로 내는 것이지요. 물론 전세보증금을 낮추고 월세 비율을 높일 수도 있고, 전세를 월세로 돌리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계산법💬
🌈 바로 이렇게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필요한 것이 '전월세 전환율'입니다. 계산식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산을 하면 되겠습니다. 전월세 전환율은 월세에 열두달(12)을 곱한 것에 전세보증금과 월세보증금의 차이를 나눈 뒤 100을 곱해주면 비율이 나오게 됩니다.
🌈 계산기를 귀찮게 꺼내지 않으시도록 전월세 전환율 계산을 엑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노란색으로 입력할 수 있는 곳에 간단하게 입력을 해주면 전월세 전환율이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복잡한 계산식은 아니니까 빠르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 엑셀파일을 다운받으셔서 간단하게 입력해서 전월세 전환율을 구해보세요.
현재 전월세 전환율💬
🌈 이렇게 계산된 전월세 전환율이 적당한가의 판단은 복합적이여야합니다. 그 의미는 부동산중개소에서 해주는 말을 참고해서 판단하여야합니다. 본인의 전세집의 동네를 살펴보세요. 그 이유는 한국감정원에서 내놓는 보도 자료중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이 있습니다. 내가 내는 전환율이 적정한가를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 한국감정원에서는 대한민국의 모든 지역들의 평균 전월세 전환율을 표시해줍니다. (출처: 한국감정원 http://www.kab.co.kr/kab/home/cyber/cybernoticeDetail.jsp) 하지만 한국감정원에서 올라온 자료는 2019년 01월 자료까지 이더군요.
🌈 그래서 아래 Kosis로 들어가게 되면 더욱 최신의 전월세 전환율을 지역별로 그리고 주택의 유형별로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아래 KOSIS 이미지나 링크를 눌러서 진입해 줍니다.
🌈 진입을 하게 되면 KOSIS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항복별 주택유형별 시점별로 나누어진 전월세 전환율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2020년 03월의 최신 전월세 전환율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
제가 살고 있는 수도권의 아파트 기준 2020년 03월의 전환율은 4.3%이네요. 따라서 위에서 알려드린 전월세 전환율 계산엑셀로 비율을 정하실 때 이 해당 전환율의 기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링크로 들어가시면 더욱 크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출처: 지식백과 - 두산백과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