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한 전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확인방법 (Feat. 소득금액증명발급)

/ 2020. 4. 20. 13:01



Today:


목차

     

    전 직장이 폐업을 했다?

     

    오래전에 다녔던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나 각종 확인서 등을 요청해야할 때가 언젠가는 생기더군요

     

    전 직장이 아직 운영을 하거나 직장동료에게 물어보면 간단한 문제이겠지만 회사가 없어졌다면 문제가생기죠.

     

    전 직장의 정보가 필요할 때가 발생해도, 회사가 폐업을 하거나 다른기업으로 인수합병되어서 그 존재 자체가 없어졌다면 상당히 당황스러운 기분도 들고요.

     

    또한, 본인 다닌 회사 이름을 어떻게 잊어버리냐 하실 수도 있지만 나이가 드신분들은 너무나 오래되었기 때문에 회사이름 조차 가물가물해서 기억이 안나실 수도 있겠지요.😅

     

     

     

     

    前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어디서?

     

     

    생각해보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국세청의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소득금액증명'을 발급받거나 열람을 하면 내가 지금까지 일했던 모든 직장에서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할 수가 있습니다.

     

    세금을 내지 않고 일을 했다면 모를까 일을 하고 소득이 발생하면 내가 월급을 받을 때 냈던 소득의 세금내역이 전부 국세청에 기록이 될 것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 소득금액증명원은 개인이나 법인이 취득한 경제적 이득에 대해서 상세하게 내용을 다루는 증명서로서, 종합소득세의 확정신고 또는 연말정산을 한 납세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에는 납세를 한, 납세자의 인적사항 등과 원천징수의무자의 상호나 소득금액, 사업자등록번호 그리고 총 결정세액 등의 내용이 나옵니다.

     

    라고 어렵게 나와 있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내가 번돈에 관해 증명하는 서류'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前 직장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방법

     

     

    ▼ 국세청의 홈택스(www.hometax.go.kr)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처럼 소득금액증명 발급을 눌러 줍니다.

     

     

     

    ▼ 이런, 귀찮은게 나왔네요. 로그인을 해주셔야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 로그인을 해주면 바로 신청내용을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기본인적사항을 적어주신 뒤, 한글증명 그리고 근로소득자용을 누르고 과세기간은 본인이 일했던 년도 까지 입력해줍니다.

     

    저는 2008년부터 일을 해서 2008년 부터로 설정했고, 나머지 용도나 제출처는 기타로 했습니다. 또한 수령방법은 출력을 할 필요가 없어서 단순 열람으로 설정하였습니다.

     

     

    ▼ 신청을 하면, 아래처럼 빠르게 처리가 완료 됩니다. 발급번호를 눌러주면 바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 열람을 누르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죄다 개인정보라서 가리는데 시간이 들었네요. 제가 다녔던 회사폐업과 동시에 대기업으로 인수합병이 되었었죠.

     

    저는 총 6페이지로 요약이 됬는데, 아래 이미지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에 제가 2011년에 일했던 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공감과 댓글을 작성자에게 힘이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