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류 볼트 명칭과 사이즈 제대로 읽는 방법(인치)

/ 2020. 3. 31. 17:49



Today:


목차

     

    How do you read the screws and threads?

    스크류와 나사산 읽는 방법

     

    우리가 흔히 아는 스크류와 볼트는 모양도 가지각색이고 사이즈도 굉장히 다양한데, 사이즈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Thread callout" 이라는 "나사산 명칭 확인 방법"이 이러한 여러종류들의 스크류와 볼트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4-40 UNC-3A x.5 라는 스크류 명칭이 있는데, 처음에는 뭐가뭔지 헷갈릴 수가 있는데, 하나 하나의 숫자들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게 되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류의 사이즈와 샤프트의 지름 등을 나타낸 것일 뿐입니다.

     

    물론 세계적으로, 그리고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이나 라벨을 붙일 때도 차이가 물론 있는데, 오늘 이 명칭 확인 방법(Thread callout)을 알아두게 되면 본인이 하고자하는 프로젝트나 혹은 현장에서 어떤 것이 적합한 사이즈의 스크류인지, 볼트인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Inch 스크류 개념을 위주로 설명해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터법인 (Metric)단위의 스크류 읽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링크: 스크류 볼트 명칭과 사이즈 제대로 읽는 방법,미터법(준비중)

     

     

    미국의 스크류 명칭 기준 (인치)

     

     

    보통 스크류 그 자체에는 하나하나 적혀있지가 않고 스크류나 볼트를 구매할 때, 봉지에 붙어있는 라벨로 Callout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볼트가게 주인아저씨한테 여쭤보는게 더 빠르겠지요.

     

    제가 예시로 만든, 위의 이미지에서의 스크류의 명칭(Callout)이 #4-14 UNC-3A x .5 로 나와있는데 알수 없는 숫자와 알수없는 기호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하나 읽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만약, 기재된 숫자와 기호로 사이즈를 확인할 수가 없는 경우에는 실제로 측정해보는 것도 아주 좋은방법입니다)

     

     

     

     

     

    첫 번 째

     

     

    제일 처음의 #4 라고 나와있는 부분은 스크류의 나사산 지름을 나타냅니다. #4는 0.112 인치를 말하는데, #1, #14, #8 등등 모두 인치로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몇 인치 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샾 + 숫자"로 표기 된 것들은, UTS 시스템이라고 하는데 미국의 나사산 통합 기준으로 Unified Thread Standard의 약자 입니다. #0에서 #10, #11, #12 등등 숫자가 커지면 지름이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가끔, 지름이 "#숫자"로 이루어 지지 않고 분수로 기재 될 때도 있는데, 1/4로 표기 되어있으면, 즉 0.64 cm 라는 말이 되겠습니다. 

     

    Conversion Chart Online (Screws Specifications)

     

    Screws Specifications | Engineering360

    Inch: No Preference # 0000 # 000 # 00 #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2 # 14 1/4" # 16 # 18 5/16" # 20 # 24 3/8" 7/16" 1/2" 5/8" 3/4" 7/8" 1" 1 1/8" 1 1/4" 1 3/8" 1 1/2" 1 3/4" 2" 2 1/4" 2 1/2" 2 3/4" 3" Other

    www.globalspec.com

     

     

     

     

     

     

    두 번 째

     

    두 번째 숫자는 14라고 나와있는데, 무슨 뜻일 까요. 위 이미지에 나와있는 대로 보면 Pitch와 Pitch 사이의 거리를 말하는 듯 하지만, 그것이 아니고, 1인치당 나사산의 갯수입니다. 1인치에 14개의 나사산이 들어가있다는 말이됩니다.

     

    물론 이미지와는 맞지 않습니다만(이미지에서는 나사산이 8개 입니다만....), 예를 들어 14가 아닌 40이라면, 굉장히 더 촘촘한 40개의 나사산이 1인치 안에 모두 들어가 있다는 말이됩니다. 

     

    예를 들어, 메탈(금속) 스크류는 나사산이 목재용 스크류보다 훨씬 많은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Coase screws는 Fine screws보다 더 큼직한 pitch가 달려있습니다.

     

    이제 조금 눈에 들어오실 까요? 

    • #4-40 UNC-3A x .5 는 1인치당 40개의 나사산을 가지고 있고,
    • 1/4"-20 스크류는 1인치당 20개의 나사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 #12-14 는 나사산이 1인치당 14개 이겠습니다.

     

    분명, 1 인치 당/나사산 개수라고 표시가 되어있지만, 혹시라도, 1 인치 당 단위라는 것을 무시하고 총 나사산개수로 표시하는 경우도 대다수 이기 때문에, 이론만 알고 가시면 될 것같습니다.

     

     

     

     

     

     

    세 번 째

     

    영어로 표기된 기호를 잘보셔야합니다. UNC란 Unified National Coarse 의 약자이고 UNF 라는 미국의 Unified National Fine 약자를 보실 수가 있는데, 미국의 기준입니다.

     

    이 약어들로 해당 나사산이 '나사산 규격기준 리스트'에 나와있는 부합한 스크류/볼트인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 나사산 규격기준 리스트를 확인하면, 스크류/볼트의 나사산 개수 등의 정보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가 있게 됩니다.

     

    • UNC 가 써있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그 스크류/볼트는 Coarse screw 입니다.
    • 미국 규격에서는 UNC가 가장 흔한 타입이고, UNF 즉 fine screws 또한 자주 쓰입니다. Fine screws 는 더 작은 pitch를 가지고 있고 진동이나 저항에 더 강합니다.
    • UNJC 나 UNJF 등 다른 규격들도 많은데, 요러한 규격은 더 큰 사이즈나 일반 스크류보다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 번 째

    네 번 째는 3A라고 기재 되어있는데, 바로 '공차 등급'을 표시한 것입니다. 아마 1~3까지 가장 많이 표시가 되는데, 이 숫자는 무슨 종류의 너트 혹은 구멍이 맞는지 확인할 수가 있게 해줍니다.

     

    1이라고 표시가 되어있다면, 예를들어 너트를 끼웠을 때, 1~3 중 상대적으로, 가장 헐겁게 체결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3이라고 표시 되어있으면 좀 더 타이트하게 체결이 된다는 의미이고, 그 뜻은 다시말해 정확성을 요구하는 체결시공에 필요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알파벳 A라고 쓰여져 있는데 A와 B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2A와 2B는 약간의 사이즈 차이가 있는데, 이유는 A는 바깥쪽 나사산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고 B는 안쪽의 나사산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Callout 이 3A 라면 굉장히 타이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다 섯 번 째

     

     

    LH는 말그대로 Left-handed, 왼손잡이용 스크류를 의미하는데요, 이거는 잘 안쓰입니다. 저 역시도 한 번도 본적은 없습니다. 나사산을 반대로 형성하여, 돌리는 방향도 반시계방향으로 돌리게끔 했다고 하는데 이유는 있습니다.

     

    자전거의 페달처럼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는 부분의 장치나 어떤 기계적인 메커니즘상, 반대로 돌아가야하는 그런 전문적인 부분에 들어가는 용도 정도로만 보통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역시 스크류/볼트는 시계방향이 정석입니다!

     

     

     

     

    여 섯 번 째

     

     

     

     

    드디어 마지막 숫자까지 왔습니다. 마지막 숫자는 스크류의 길이(기장)입니다. 

     

    일반적으로는 'x'를 쓰고 그 뒤에 기장을 기재를 하는데, 미국은 전부다 인치로 표현을 했지만, 한국의 몇몇 회사들은 인치 기준과 사이즈는 mm 기준으로 혼합하여 표기하기도 합니다.

     

    사이즈를 마지막에 표시한 이유는 사이즈가 뭐니뭐니해도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겠습니다.

     

    참고로, 스크류/볼트의 기장은 항상 Head 부분은 제외하고 측정해야 합니다. 간혹, 납작머리 (Flathead) 스크류같은 경우는 그 자체로 딱 들어맞게 디자인 되었기 때문에, 머리 끝부터 재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4-40 UNC-3A x ½ 처럼 분수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고
    • 몇몇 회사들 처럼 #14-10 UNC-3A x 100 으로 혼합해서 표현 한경우가 있는데 스크류의 길이는 100mm 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미국 통합 규격에 따라서는 인치로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블로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ritten by Sun Le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